지난번에 home-assistant를 설치하고 이제 샤오미 게이트웨이 연동이다.

스마트싱스 허브를 샀으면 이런 삽질을 안해도 될 것 같은데 아직 없으니 샤오미게이트 웨이를 통해서 연결 해보자.

 

1. 사전 준비물

 

a.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안된다. 긴급하게 옛날 폰을 서랍에서 찾았다.)

b. mi home app 설치

c. 게이트 웨이 선택

d. 우측상단 점 선택

e. about 선택

f. 아래에 빈공간을 몇번 클릭하면 메뉴가 2개 더 생긴다. (개발자 모드)

g. 4번째 local area network에서 상단에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을 켜고 비밀번호를 기억해두자. 이 값이 key값이 된다.

(해당 사이트 그림의 5번)

h. 뒤로 돌아와서 (아래 쪽에 버튼 두개 중 오른쪽거 누르면 된다.) 5번째 gateway info 클릭 -> 중간 MAC 이라고 되어있고 12자리 숫자 기억하자 (해당 사이트 7번 그림)

버전이 업데이트 되어서 그런지 난 저기 위치가 가운데 쯤으로 옮겨져 있었다.

i. 역시 오른쪽 버튼 누르고 나오자, 나중에 필요하겠지만 아래쪽에서는 설정된 센서들이 나열되어 있다. id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요기까지 한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있는걸 그냥 한국말로 바꾼거다.

아래 사이트에서 그림 참조

http://bbs.xiaomi.cn/t-13198850 

 

2. home-assistant 에 샤오미 관련 파일을 올리자.

다른 사람들은 어디에 올리는지 모르겠지만, 난 sysnology 에  docker 로 올리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config 에 NAS폴더를 하나 지정하여 mount 했다.

 

https://github.com/lazcad/homeassistant

https://github.com/fooxy/homeassistant-aqara

 

여기서 components를 받아서 파일을 마운트한 폴더 밑에 custom_components 라고 만들고 아래에 파일을 복사해줌 (양쪽에서 다 받아야 함, aqara 까지 할려면)


2. home-assistant 0.50.1 버전부터 자동 지원 한다. 

 

3. configuration.yaml 파일에 아래 내용 추가

 

xiaomi:
 gateways:
   - mac: 빈칸 유지
     key: 1-g 에서 찾은 키값을 넣어줌


그리고 docker 재기동 한다.

 

4. 그럼 센서가 올라오는데.. 정리가 필요하다.. 

센서가 고유  id값으로 올라와서 뭔지 모르겠다. 헷갈리고 사용하기도 어렵다.

 

 

 

5. plex 연동하기

https://home-assistant.io/components/media_player.plex/

 

synology에 그냥 연동 하면 된다. 위에 잘 나와있고 그냥 token만 넣어주면 된다.

Posted by riola
,